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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톱박스 `위기의 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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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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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톱박스 `위기의 계절`


셋톱박스 `위기의 계절`
 이들 업체는 이에 따라 2분기 들어 인도·china 등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하는 한편 이라크 특수를 누리기 위해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아
 삼성증권 양철민 연구원은 “업체들이 기존 CI, FTA 위주의 매출구조를 CAS 솔루션을 탑재한 제품으로 전환하고 생산공정 improvement(개선)을 통한 부품통합 등 원가절감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설명(explanation)했다.



 전문가들은 적정마진율을 확보할 수 있는 신규 수출시장 개척, 독자적인 설계기술 개발을 통한 부품조달가격 인하 등을 셋톱박스 업계에 주문하고 있다아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kr>
순서

 유럽 방송사업자 시장이 여전히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라크 특수가 무료방송수신(FTA:Free to Air)용 셋톱박스 위주로 형성되면서 수출단가가 지난해 4분기 대비 10% 이상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단정보통신과 현대디지탈테크 역시 2002년 1분기에 각각 22.3%, 18%였던 영업이익률이 올 1분기에는 1.9%, 1.3%까지 하락하면서 수익구조가 나빠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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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톱박스 `위기의 계절`
 한화증권 서현정 연구원은 이에 대해 “유럽 및 중동 등 메이저시장의 침체로 인해 국내 업체들의 2분기 매출 및 영업실적도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설계기술 개발을 통한 부품공급비용 절감과 원자재 비용축소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휴맥스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 38.8%에서 하락하기 스타트해 4분기에는 15.9%로 낮아졌으며 올 1분기는 15%까지 떨어졌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휴맥스·한단정보통신·현대디지탈테크 등 ‘빅3’ 셋톱박스 업체들의 총 매출액은 1911억49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58억8800만원에 비해 9% 가량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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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적게는 17%에서 많게는 23%까지 떨어지면서 업체들에 상당한 부담을 던져주고 있다아
 휴맥스 수출의 38% 가량을 차지하는 유럽시장의 경기가 불투명해진 데다 일반 소매시장과 방송사 구매시장 모두 경쟁심화로 판매단가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 2분기 영업이익도 지난해 수준에서 큰 폭의 증가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셋톱박스 `위기의 계절`

국내 주요 셋톱박스 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1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수출지역 다alteration(변화) 및 고부가 상품 개발이 최대 과제課題로 떠오르고 있다아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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