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定義(정이) 다양한 층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23:35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다양한 층위.hwp





Download : 교육과정의 다양한 층위.hwp( 88 )
교육과정,다양한층위,공식적,잠재적,영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定義(정이) 다양한 층위
(1) 공식적 교육과정
(1) 공식적 교육과정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살펴볼 때 또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고 구체적으로 들여다 볼 때,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 우리는 교육활동의 중심에 있는 교육과정의(定義) 모습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즉 표면적 교육과정의(定義) 그림자라고 할 수 있는 잠재적 교육과정과 가르쳐지지 않고 소홀히 취급되고 금기시 되는 영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이면서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표현한 것이 공식적 교육과정의(定義) 전형적인 예이다. 공식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경험됨으로써 그 소임을 다하나 필연적으로 부산물을 낳는다. 즉, 교육과정은 다양한 측면, 위상, 단계를 가지고 있따 공식화 정도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수준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구분된다.
1) 공식화 정도에 따른 구분
다. 그 때 화자들은 교육의 전개 과정 혹은 교육과정의(定義) 한살이를 다양한 측면으로 나누어 언급하게 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1) 공식화 정도에 따른 구분
(3) 영 교육과정
우리의 의식을 빙산에 비유한 프로이드가 인간의 심리 세계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 등으로 나누었듯이, 교육과정도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얼마나 공식적으로 분명히 표명되었느냐에 따라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零)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따 가시성을 기준으로 비유하면 공식적 교육과정은 눈에 보이는 실체라고 하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그 그림자이고, 영 교육과정은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다. 의도되고 계획된 실천으로 학습자들이 뚜렷이 경험하는 교육과정이다.
참고한 문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과定義(정이) 다양한 층위에 대한 report입니다
교육과정의 다양한 층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설명
순서
국가 교육과정 기준을 담은 문서, 시·도 교육청의 지침, 지역 교육청의 장학 자료, 교과서를 비롯한 수업용 교재,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 교사의 수업계획, 실시된 수업, 특별활동, 조회 등은 교육적 목적과 goal(목표) 에 따라 분명하게 의도되고 계획된 표면적(explicit) 혹은 공식적(official) 교육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