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通大(방통대) 2010-1 유아연구 및 평가 C형>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說明)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4:42
본문
Download :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hwp
교육평가 방법은 평가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Ⅱ. 본 론
수행평가, 유아연구및평가, 유아연구 및 평가, 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유아교육에의적용
[] <放通大(방통대) 2010-1 유아연구 및 평가 C형>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說明)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2. 수행평가의 concept(개념)적 구분
Ⅱ. 본 론
설명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2381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YN%EC%88%98%ED%96%89%ED%8F%89%EA%B0%80%EA%B3%BC%EC%A0%9C10%ED%8F%AC%EC%9D%B8%ED%8A%B897%5B2%5D-2381_01.gif)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2381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YN%EC%88%98%ED%96%89%ED%8F%89%EA%B0%80%EA%B3%BC%EC%A0%9C10%ED%8F%AC%EC%9D%B8%ED%8A%B897%5B2%5D-2381_02_.gif)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2381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YN%EC%88%98%ED%96%89%ED%8F%89%EA%B0%80%EA%B3%BC%EC%A0%9C10%ED%8F%AC%EC%9D%B8%ED%8A%B897%5B2%5D-2381_03_.gif)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2381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YN%EC%88%98%ED%96%89%ED%8F%89%EA%B0%80%EA%B3%BC%EC%A0%9C10%ED%8F%AC%EC%9D%B8%ED%8A%B897%5B2%5D-2381_04_.gif)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2381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YN%EC%88%98%ED%96%89%ED%8F%89%EA%B0%80%EA%B3%BC%EC%A0%9C10%ED%8F%AC%EC%9D%B8%ED%8A%B897%5B2%5D-2381_05_.gif)
한국교육평가학회.
1. 수행평가의 의미
3.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測定) 학적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Download : YN수행평가과제10포인트97[2].hwp( 56 )
5.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7. 성태제(2002). 현대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참고 입니다
Ⅰ. 서 론
레포트 >
8. 수행평가의 발전방향
6.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 교원연수원
다. 흔히 이러한 평가는 일정한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실시되며 가시적인 생산품이나 watch할 수 있는 수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현재 교육부가 내놓은 수행평가안은 각 교과담당 교사들이 서술 및 구술시험 들을 통해 학생들을 수시로 평가한 뒤 이를 중간-期末考査(기말고사) 점수와 합산해 학생부에 기재하는 형식으로 수행평가 점수는 전체성적 가운데 30%정도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4. 수행평가의 necessity need
6.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5. 수행평가의 특징
9. 조한무(1998). 수해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다양한 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7. 수행평가의 장단점
수행평가란 학자들마다 강조하는 측면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수행평가 課題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이해한 바를 드러내 보이고 다양한 맥락 속에서 지식 기능 및 심리습관을 치밀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여러 가지 課題나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란 전통적 평가와는 달리 사실이나 단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능력 즉 학생 스스로가 가양한 현실상황 및 장면 속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설계된 평가방안을 가리킨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교사가 지도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따라서 하는지를 측정하는 의미에서 ‘수행평가’라고 하며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가장 적은 오차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참평가’, ‘진정한 평가’로 불리기도 하고 나선형 교육과정처럼 처음과 끝이 묶어져 돌아가기 때문에 그때그때마다 수업과정에서 직접 결과를 평가한다는 뜻으로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증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定義(정의)할 수 있다.
3. 기존 평가와의 비교
4. 문충완(2005).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결점 진단 및 대안. 전라남도순천교육청.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김재준(1999). 사회과 수행평가의 사례. 열린교육연구. 7권1호. 2. 김호권(1999). 수행평가의 정당성과 문제점. 교육평가연구.12(2). 3.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학적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4. 문충완(2005).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 전라남도순천교육청. 5.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6.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 교원연수원 7. 성태제(2002). 현대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8. 유광찬(2004).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9. 조한무(1998). 수해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Ⅰ. 서 론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 1. 김재준(1999). 사회과 수행평가의 事例(사례). 열린교육연구. 7권1호.
1. 수행평가의 의미
순서
2. 김호권(1999). 수행평가의 정당성과 결점. 교육평가연구.12(2).
Ⅲ. 결 론(수행평가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8. 유광찬(2004). 교육과정이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뜻한다. 최근 교육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수행평가는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평가대상이 교수-학습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은 학습 내용과 특징, 그리고 평가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그렇다면 본론에서 수행평가의 의미와 방법, 특징과 개선방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수행평가가 과연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고, conclusion(결론)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opinion을 간단히 제시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