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상, 고등국어 학습지도안 (5.능동적인 의사 소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20:53
본문
Download : 국어상, 고등국어 학습지도안 (5능동적인 의사 소통).hwp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설명
(1)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2) 구운몽(九雲夢)
Ⅰ. 단원 개관
Ⅱ. 대단원 교수ㆍ학습 운영 방안(方案)
1. 교수ㆍ학습 계획 (8차시)
Ⅲ. 대단원 평가 계획
1. 평가 방법
이 단원은 의사 소통 행위로서 글을 읽거나 쓸 때의 特性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을 매개로 한 문학적 의사 소통 행위의 特性을 이해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능동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배양하도록 구성되었다.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에서는 이 편지가 누구에게 어떤 의도로 씌어졌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보도록 함으로써, 글을 읽을 때나 쓸 때 상대방을 고려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이런 점에 주목하여, 글을 매개로 한 읽기와 쓰기 활동이 한 민족과 사회의 문화와 전통 형성에 깊이 관여한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한다.국어상[1][1].고등국어.학습지도안5.능동적인의사소통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국어상, 고등국어 학습지도안 (5.능동적인 의사 소통)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Download : 국어상, 고등국어 학습지도안 (5능동적인 의사 소통).hwp( 49 )
다운받으시는 분에게 유용한 data(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2. 글을 매개로 집단과 집단, 사회와 사회가 시대를 초월하여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의사 소통의 과정은 특정 개인들 간의 의사 소통으로 끝나지 않고 집단적 의사 소통 행위로 확대된다 집단적 의사 소통 행위는 공통의 생각과 감정, 즉 삶의 양식과 사고 방식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문화 형성 기능을 한다.
‘구운몽’에서는 무학 작품을 매개로 한 문학적 의사 소통 행위의 特性을 이해하고, 문학적 의사 소통 행위는 일반적인 의사 소통 행위와 비교할 때 어떤 점에서 같고 다른지를 알게 하고, 문학 작품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견해 을 바탕으로 능동적인 문학적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하였다.
3. 작가와 독자, 문학 작품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여 문학 작품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의사 소통의 이 같은 집단적ㆍ문화적 성격은 통시적인 측면에서 한 민족과 사회의 전통을 형성한다.
읽기와 쓰기도 듣기와 말하기처럼 의사 소통 행위란 점에 주목하여, 의사 소통 행위로서 읽기와 쓰기가 지니는 특징, 그리고 적절하게 읽은후 쓰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교수ㆍ학습하도록 한다. 특히 글을 쓴 사람이 살고 있던 시대나 사회의 문화나 전통이 글 속에 담겨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읽기 과정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였다.
◇ 단원 학습 목표(goal) ◇
1. 읽기와 쓰기가 의사 소통 행위임을 안다.
작가는 독…(To be continued )
다운받으시는 분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국어상[1][1].고등국어.학습지도안5.능동적인의사소통 , 국어상, 고등국어 학습지도안 (5.능동적인 의사 소통)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