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民운동의 변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08:21
본문
Download : 시민운동의 변증.hwp
시민(市民)단체의 권력화는 앞에서 說明(설명) 한 것처럼 단지 관change(변화)나 금전화 현상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니까 시민(市民)단체의 의사결정이 관료적 의사결정처럼 엘리트주의와 권위주의로 얼룩질 때 시민(市民)단체의 권력화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관료주의적 의사결定義(정이) 특징으로 나는 - 시민(市民)불복종운동에 대한 이해방식과 관련된 점에 국한하여 본다면 - `엘리트주의`와 `권위주의`를 바라보고자 한다. 이러한 나의 분석이 타당하다면 <시민(市民)불복종운동 ↔ 엘리트주의·권위주의 ↔ 관료적 의사결…(drop)
특히 낙천낙선운동에서 보듯이 市民단체가 자신들의 실정법에 대한 불복종을 공개적으로 市民불복종이라고 규정짓고 또 그렇게 자기의식화하거나, 의약분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러한 나의 직관적 분석이 타당하다면, 시민(市民)불복종을 이해하는 시민(市民)단체의 인식패러다임이 해체되고, 또 change(변화)되지 않는다면, 시민(市民)단체의 권력화라는 시민(市民)운동의 변증도 막을 수 없는 것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시민(市民)불복종운동에 대한 잘못된 인식패러다임을 해체하고, 재구성하기(뒤의 III)에 앞서 도대체 어떠한 점이 그런 내적 연관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는 것인지를 좀 더 자세히 說明(설명) 하기로 한다.
Download : 시민운동의 변증.hwp( 82 )
특히 낙천낙선운동에서 보듯이 시민단체가 자신들의 실정법에 대한 불복종을 공개적으로 시민불복종이라고 규정짓고 또 그렇게 자기의식화하거나, 의약분업... , 시민운동의 변증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市民운동의 변증
특히 낙천낙선운동에서 보듯이 시민(市民)단체가 자신들의 실정법에 대한 불복종을 공개적으로 시민(市民)불복종이라고 규정짓고 또 그렇게 자기의식화하거나, 의약분업사태에서 보듯이 실정법(국민건강insurance법)에 대한 불복종을 독백적으로 천명하고 또 이를 통하여 다른 사회단체에게 압력을 행사하는 행위방식은, 시민(市民)단체가 시민(市民)불복종운동을 이해하는 `인식패러다임`과 시민(市民)단체의 `권력화` 사이에 어떤 `내적 연관`이 존재하며,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님을 말해준다. 그런 현상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시민(市民)단체 내부의 의사결정구조가 마치 관료조직내의 그것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시민(市民)단체의 권력화는 시민(市民)단체의 (준)관료주의적 의사결정방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시민(市民)불복종운동에 대한 시민(市民)단체의 이해는 - 적어도 최근 의료대란사태에서 표출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해보면 - 엘리트주의와 권위주의로 각인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준관료주의적 의사결정방식이 시민(市民)단체가 자신들이 전개하는 시민(市民)불복종운동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이어져 있다는 것이 나의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