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협상조정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30 10:42
본문
Download : 20181_핵심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Download : 20181_핵심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78 )
제 2 부 교육철학
- 중략 -
② 어원 이해
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
설명
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순서
-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 영어 : ‘child`
2018년 1학기 협상조정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





‧ 아동의 다른 지칭
‧ 한자 : ‘아동(兒童)’
-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기원
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
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
‧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2) 현대적 관점
‧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
제1부 교육사
-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1) 아동의 개념
1. 아동관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
-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變化
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1) 전통적 관점
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
‧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 신체적 ․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① 어린아이
협상조정론,방통대협상조정론,방송대협상조정론,협상조정론요약,협상조정론핵심
제 1 부 교육사
-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
제1장 협상개론 제2장 갈등이론 제3장 대인관계기술 제4장 인터레스트 찾기 제5장 협상모형: 협상의 14단계 제6장 협상전략 제7장 삼척시 원자력발전소 입지갈등 제8장 수원비행장 이전 갈등 제9장 울산·밀양 풍력발전단지 조성 갈등 제10장 구룡마을 재개발 갈증 제11장 조정의 기초 제12장 상하이 홍양변전소 건설 갈등 제13장 북안산 변전소 설치 갈등 제14장 재건마을 재개발 갈등 제15장 사례 연구: 공동체 분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포함(해설포함) -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
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
다.